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터

자신감 키우기, 타인의 시선에 주눅들고 있나요?

by 도동도동 2024. 5. 21.

 

어렸을 때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나이를 한 두 살 먹다 보니까 어느새 나보다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더 의식하고 그들의 평가에 좌지우지되는 기분에 휩쓸릴 때가 있습니다.

분명 내가 달려온 길은 내가 선택하고 분명한 믿음이 있었는데 타인의 시선에 주눅 드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까 이 길이 맞는 건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감이 결여되면 인생은 더 깊은 구덩이로 나를 잡아 끌어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감 키우기, 늦지 않게 지금부터라도 시작해 볼까요?

1. 자신감 결여 원인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자신감이 결여되는 원인은 인생의 어떠한 계기로부터 유발이 됩니다.

첫 사회생활을 하면서 학생의 신분이었던 시절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실수를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실수는 훗날 경험의 좋은 기회가 되어주기도 하지만 실수의 빈도가 늘어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그것은 나의 자신감을 갉아먹습니다.

그리고 친구가 마련해 준 소개팅 자리에서도 나의 마음에 드는 상대를 만났지만 애프터 거절을 받게 되면 자신감이 하락하는 기분이 듭니다.

문제는 자신감이 한번 결여되기 시작하면 그것이 남아있는 자신감을 잡아먹고 결국 바닥까지 가고 나서도 멈추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2. 자신감 키우기 첫 번째,  자책하는 습관 버리기

자신감 키우기에 있어서 첫 번째로 시도해야 될 것은 자책하는 습관을 버리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지금 내 눈에 멋져 보이는 저 사람도 사회 초년생이었던 시절에는 실수를 밥 먹듯이 했던 경험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실수가 일어난 상태라면 그것을 최대한 복구시켜 수습을 해야 하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아까 그러지 말걸', '이건 이렇게 할 걸' 하는 후회와 자책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책을 한다고 해도 이미 일어난 일은 타임머신이 존재하지 않는 한 되돌아갈 수 없다는 점에 있습니다.

3. 자신감 키우기 두 번째, 사소한 목표부터 달성하기

자신감을 키우려면 두 번째, 사소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며 스스로에 대한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인생의 가장 중대한 목표는 크고 굳건하게 세워야 합니다.

하지만 그 길을 향해 달려가는 과정 속에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목표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것들에 초점을 맞춰 하나씩 달성해 가며 스스로를 칭찬해 주세요.

자신감은 결국 나를 사랑하는 기본적인 자세부터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4. 자신감 키우기 세 번째, 숨지 말기

자신감 키우기 세 번째 방법으로는 숨지 않는 것입니다.

자꾸만 위축되고 타인의 시선에 주눅이 든다고 피하게 되면 나아지는 상황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물론 그들의 비난 어린 시선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 안도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언제까지 갈까요?

결국은 나중에 더 큰 부담감으로 다가올 뿐입니다.

숨지 말고 당당해지세요!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없듯 실패에 대한 인정과 수습에 대한 경험치가 쌓이게 되면서 나는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많은 사람들을 만나세요.

세상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나를 싫어하고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그보다 더 나를 아끼고 애정 어린 시선을 전해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것을 자양분으로 삼아 나의 자신감, 자존감을 하나씩 배양해 내면 됩니다.

그렇게 키워진 자신감은 나를 굳건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웬만한 일에 있어서도 타인의 시선에 주눅 들지 않을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