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터

토할 것 같을때 구토 증상 유발 원인 TOP4, 대처 방법은?

by 도동도동 2024. 6. 4.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속이 좋지 않은 증상은 비교적 쉽게 경험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속이 울렁거리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구토증상으로 올라오게 되는데요.

이런 건강상 상태로 인하여 학업이나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토할 것 같을 때, 구토 증상을 야기하는 원인 4가지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멀미로 인한 구토증상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배를 타거나 자동차를 타고 오랫동안 이동하게 되면서 멀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멀미가 시작되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구토와 함께 현기증, 두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저도 어린 시절 심한 멀미 증상으로 인하여 약까지 챙기고 다녔던 경험이 있습니다.

멀미가 느껴지는 원인에는 몸은 가만히 있더라도 시야가 움직일 때 나타나기도 하지만 새로운 감각 정보가 대뇌 중추로 전달이 되고 이것이 평형기관 속 과거에 있었던 경험과 비교를 하게 되는데요.

여러 감각이 과거에서 오는 경험과 비교해 보았을 때 예상과 다르다면 통일되지 못하게 되면서 서로 충돌을 일으켜 멀미를 유발하게 됩니다.

2. 식중독

여름철 상한 음식을 잘못 먹게 되면서 나타나는 식중독은 토할 것 같을 때 구토 증상을 느끼게 합니다.

식중독으로 인하여 열이 오르거나 심한 구토로 탈진에 이를 위험이 있기도 한데요.

무엇보다 음식은 쉽게 상하기 때문에 뭘 먹더라도 항상 이런 점은 유의해서 체크한 뒤 섭취를 결정하시는 게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임신

만약 여성에게서 토할 것 같을 때 구토 증상이 느껴진다면 임신에 대한 가능성을 완전하게 배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체내 호르몬 변화가 시작되는데 자신이 평상시 즐겨 먹던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눈길조차 주기 싫을 정도로 꺼려지기도 합니다.

특히 입덧은 임신 초기에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에는 아무것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구토 증상이 올라올 수 있으니 탈진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4. 숙취 현상

토할 것 같을 때 구토를 야기하는 또 다른 원인에는 술 마신 다음 날 찾아오는 숙취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내에 알코올이 들어왔을 때 이것을 제대로 흡수하고 분해하는 역할이 필요한데 사람에 따라서는 이 역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면 숙취가 찾아오게 되는데 속이 울렁거리거나 두통을 대표적으로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토할 것 같을 때 대처 방법

이렇게 속이 좋지 않다면 여러 가지 대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실내에 머물고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환기를 시켜 바깥의 신선한 공기를 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속이 진정될 수 있도록 천천히 명상이나 심호흡을 하면 한결 이완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전문가의 상담 후 약 처방을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약국에서는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잘 설명한 다음 이에 맞는 약을 드시는 것이 한결 나은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