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터

이구아나 습성 및 서식지, 행동 패턴 분석

by 도동도동 2024. 7. 19.

중남미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 살고 있는 이구아나는 대형 도마뱀으로서 열대우림과 사바나, 맹그로브 습지 등 여러 환경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형 도마뱀 이구아나는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것을 통하여 먹이를 쉽게 구하고 천적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구아나에 관하여 이모저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구아나 서식지

이구아나는 높은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것을 즐기는데 나무가 많은 지역에 가면 그만큼 이구아나 발견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들은 나뭇가지와 잎을 이용하여 먹이를 찾고 휴식을 취하는데 수영을 잘한다는 특징으로 물 근처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물속에서는 몸을 식히는데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선호하기 때문에 평균 온도로 26-32도 사이, 습도는 70-90% 정도가 적당한 서식지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2. 식습관

이구아나는 초식성 동물인데 여러 가지 식물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나무와 관목의 잎사귀를 비롯하여 새싹과 꽃을 주로 먹고 잘 익은 과일의 경우 이구아나의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을 통하여 비타민과 수분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다양한 식물성 물질을 섭취하곤 하는데 이는 이구아나에게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행동 패턴

이구아나는 특정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데 이것은 그들이 생존하고 번식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우선 일광욕을 통하여 체온을 조절하고 면역체계의 강화와 함께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필수 비타민D를 합성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구아나는 숲의 덤불 속이나 나무 위에서 숨어 지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은 천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특정 지역을 자신의 영역을 삼고 살아가는 이구아나는 보통 수컷의 행동 패턴으로 관찰이 되는데 이것은 다른 수컷과 경쟁을 했을 때 우위를 점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계절에 따라 서식지를 이동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먹이를 공급받을 수 있는 상황과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번식

이구아나는 계절에 따라 번식 활동을 하게 되는데 건기 시작과 함께 짝짓기에 돌입합니다.

이 기간에는 수컷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면서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여러 가지 행동을 보여줍니다.

암컷 이구아나는 번식을 하고 나서 땅에 구멍을 판 뒤 알을 낳게 됩니다.

한 번에 약 20-70개가량 알을 낳고 알은 3개월가량 부화시기를 거치게 됩니다.

이후 알에서 깨어난 새끼 이구아나의 경우 독립적으로 생활하게 되는데 본능적으로 먹이를 찾아다니며 빠르게 성장하여 성체가 됩니다.

5. 사회적 행동

이구아나의 행동 패턴 중 사회적 행동으로는 특정 상황에서 보입니다.

그들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생활을 하지만 수컷 이구아나들 사이에는 분명한 서열 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싸움이나 과시 행동을 하면서 결정이 됩니다.

그들은 신체 언어와 소리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데 여기에는 구애와 경고, 영역 표시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부 이구아나의 경우에는 특정한 환경 속 집단생활을 하는데 먹이가 풍부하고 천적 위협이 적은 곳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구아나는 독특한 습성과 행동 패턴을 보유하고 있는 동물로서 지금까지도 그들을 보호하고 생태 환경에 있어서는 중요한 연구 주제로 논의될 수 있습니다.